연구 검색 결과 (82건)
... 나타났으며 투자의 효과는 보통 2~3년의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밖에도, 배출권 거래제와 탄소세와 같은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이 CO2 배출 감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GDP가 약 4만 달러가 되면 환경 쿠즈네츠 가설이 성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적 패널 모형의 강건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1차 차분 후 정상성을 만족하였고, 패널 공적분 검정을 통해 공적분 관계가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부의 에너지 기술 R&D 투자가 장기적으로 1인당 CO2 배출량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며, 이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2024년은 산업화 이전 대비 전 지구 평균 온도 상승 폭이 1.5°C를 초과한 첫해이다. 과학자들은 일명 ‘1.5°C 목표’를 넘기면 기후변화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고 경고해 왔다. 전 세계 국가들은 2015년 파리협정을 체결한 이래로 자발적 감축 목표(국가결정기여, NDC)를 수립·이행하면서 기후위기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했다. 유럽연합(EU)은 유럽 경제 전반을 저탄소로 전환하는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Deal)을 추진함으로써 이러한 흐름의 선두에 섰다. 그 일환으로 등장한 규제가 바로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CBAM)이다.
... 가격안정화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SAF산업은 민간의 자율적 투자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정부·공공기관·금융권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지속 가능한 투자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SAF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 촉진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아직 이러한 정책적 틀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지 않아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국내외 정책 동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한국형 SAF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산업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SAF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적 기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동향 검색 결과 (12건)
생태환경부, 중국 기후 대응 정책 및 행동 보고(2024) 발표 2023년 각 부문에서 시행된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주요 업무 성과를 보고 주요 내용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새로운 정책적 요구, 완화 및 적응 조치, 전국 탄소시장 발전, 정책 지원 체계 구축,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참여 등이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9차 당사국총회(COP29)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설명 2023년 중국은 탄소배출 강도를 낮추기 위해 비화석 에너지 비중을 전년 대비 0.3%포인트 높였고, 재생에너지 설치 용량은 발전 총 설치 용량의 50%을 넘어선 15억 킬로와트를 초과 2024년 6월까지 탄소시장 누적 거래량은 4억 6,400만 톤, 거래 금액은 2,684억 1,000만 위안을 기록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 사항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 - 세계 주요 선진국은 녹색 항공의 발전을 중요시하고 항공 동력 개혁의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
소통 검색 결과 (221건)
산업연구원 로고 한국이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인한 도전에 처했지만, 주요국의 보완재적 파트너로 부상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19일 보고서 '글로벌 통상질서 전환과 대한민국 통상의 새로운 길'을 발간하고 “글로벌 통상환경이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한국은 이 과정에서 '보완재적 파트너'로서 의 입지를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 전환 등 신산업 표준 선도국가로 부상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한국의 통상전략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미국, EU, 중국 등 주요 수출국에 대한 맞춤형 대응 전략을 세우고, 통상 위험 완화를 위한 수출시장.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전략을 제안했다. 또 공급망 위험 대응을 위한 산업-통상의 연계 강화, 다자 통상질서 회복 및 대응 역량 강화를 ...
[KBS 광주] [앵커]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 지정에도 여수 산업단지의 경기 침체는 좀처럼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미국 관세 여파로 전남을 대표하는 철강 산업 역시 그 위기감이 높은 상황인데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지역의 현안을 짚어보는 기획보도, 오늘은 이재명 대통령이 공약한 전남 제조업 대전환 과제 등을 손준수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 고위험적이고 그 다음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장기 프로젝트에 우리가 정부를 믿고 투자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아닐 것인가. 판단이 아직까지 확실하게 들지는 못 한 상황인 것 같아요."] 기후변화 대응은 물론 강대국의 자국 보호주의가 심화하면서 장기 불황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전남의 석유화학과 철강산업. 현재의 위기를 넘어 새로운 도약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새정부의 관심과 ...
... 선거기간도 워낙 짧은 탓에 후보들의 공약을 찬찬히 훑어보며 비교, 검증할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안타깝다. 그러나 오는 6월 3일에 누가 승리하든 달라지지 않는 점이 있다. 글로벌 환경 변화의 파고 속에서 위기를 맞은 한국의 산업을 다시 도약시키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틀과 범위의 산업정책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산업정책의 귀환은 세계적 현상 산업정책은 정부가 ... 넘는 산업정책이 실행되었다. 산업정책이 귀환한 배경에는 중국의 영향이 크다. WTO 가입 이후에도 노골적인 산업 지원과 개입을 지속한 중국은 제조업 굴기를 넘어 글로벌 산업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유럽연합(EU) 역시 기후변화 대응과 '그린 전환'이라는 인류사적 목표를 내세우며 산업정책적 개입을 정당화하였다. 가장 자유주의적이라는 미국마저도 자국 내 산업공동화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건)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
...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 - 제조업의 디지털화, 플랫폼화 등과 같은 산업환경 변화와 이로 인한 글로벌 공급·수요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연구 - 세계적인 친환경·저탄소 정책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내 ... 진출 전략 연구 5) 전환기에 대응한 새로운 글로벌화 전략 연구 - 미·중 첨단기술/산업 패권경쟁 및 공급망 디커플링의 현황과 예상 파급효과 분석, 산업 및 통상 대응 정책 연구, 한국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전략 연구 - 디지털 무역의 확대, 기후위기의 통상쟁점화 등 새로운 이슈별 통상정책 연구 (데이터 규제, 디지털 산업 국제화, 디지털 ...
○ 에너지 전환대책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정책 방향 제시를 통해 정책의 완성도 제 고와 제조업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 방안 제시 ○ 에너지 전환정책과 제조업 기후변화 대책과의 연계성 강화방안을 제시하여 기후변화 대응에 능동적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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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타났으며 투자의 효과는 보통 2~3년의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밖에도, 배출권 거래제와 탄소세와 같은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이 CO2 배출 감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GDP가 약 4만 달러가 되면 환경 쿠즈네츠 가설이 성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적 패널 모형의 강건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1차 차분 후 정상성을 만족하였고, 패널 공적분 검정을 통해 공적분 관계가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부의 에너지 기술 R&D 투자가 장기적으로 1인당 CO2 배출량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며, 이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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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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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