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0건)
리튬은 이차전지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817년 스웨덴의 요한 아우구스트 아르프베드손에 의해 페탈라이트(엽장석)에서 리튬이 발견된 이후에 1981년 일본의 요시노 아키라 박사가 리튬전지를 발명하고 나서 소형배터리부터 시작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이러한 리튬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 리튬 자원을 어떻게 확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리튬은 중요한 자원이지만 지구상에 분포한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광석, 염호에서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리튬 광산이든 염호든 리튬 자원의 이용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유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 된다 리튬은 에너지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원료로 리튬이온전지가 발명된 ...
...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관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되었다. 또한 화웨이는 핵심부품이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 공급업체의 역할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모델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
... 확대, 통상 규범 재편 등 새로운 도전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위기 속에서도 한국에게는 분명한 전략적 기회가 존재한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이 자국 산업의 취약성을 보완 및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모색하는 상황에서,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모두 갖춘 보완재적 협력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특히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AI) 등 첨단 전략기술 분야에서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 내 중간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핵심 주체로서 공급망 내 전략적 위상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무역,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ESG 공시제도 등 이른바 신통상 이슈가 부상함에 따라, 한국은 기술 기반의 제도 수출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인증, ...
동향 검색 결과 (56건)
...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중 스마트기기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이미지센서,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
중국 공업정보화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품질 발전 가속화 지원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24년 6월 19일 개정된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조건’(锂离子电 池行业规范条件(2024年本), 이하 ‘규범 조건’)과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공고 관리 방법’ (锂离子电池行业规范公告管理办法(2024年本), 이하 ‘관리 방법’)을 공업정보화부 공고 형식으로 공개 규범 조건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과 기술의 발전 추세를 고려하여 표준화된 관리를 강화하여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도화를 유도하는 목적 공업정보화부는 동 규범 조건의 관련 규정에 따라 관리 방법도 함께 제정하여 발표 중국 상무부 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 및 해외 ...
미국 무역대표부(US Trade Representative, USTR)는 통상법 ‘301조’에 기반하여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해 대중 품목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이라고 공표 미국은 5월 14일 대중국 301조 관세 4년 재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 통상법 301조에 기반한 관세에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 리튬 배터리, 태양셀, 주요 광물, 반도체 및 철강 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개인보호장비 등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인상한다고 발표 2022년 5월, USTR은 관세 조치의 혜택을 받는 미국 내 기업에게 해당 조치의 종료 가능성과 조치의 지속 여부를 조사- 4년의 검토 절차 동안 USTR은 미국 내에서 약 1,500건의 의견 접수 이번 조치의 대상이 되는 미국의 중국 수입 규모는 ...
소통 검색 결과 (1005건)
인도네시아, 니켈 기반 EV 전환 강조 韓, 배터리 재활용 관련 정책 등 공유 "탄소중립 등 주제별 정책대화 정례화" [세종=뉴시스]여동준 기자 = 산업연구원은 전날(2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산업 정책대화'에서 전기차(EV) 생태계 강화를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대화는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주최로 열린 '2025년 한-인니 경제 파트너십 포럼'의 일환으로 EV 생태계 발전을 위한 니켈 전방산업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됐다. 산업연구원을 비롯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국법제연구원, 인도네시아 산업부, 투자조정청(BKPM), 경제조정부, 재무부, 국제전략연구소(CSIS) 등 주요 정책·연구기관이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배터리 ...
... 선임연구위원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에서 ''R&D 지원 확대를 통한 한국 미래차 생태계 강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보배 기자 미래차 생태계로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연구개발(R&D) 투자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배터리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 등 다양한 동력원과 자율주행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개별기업 역량 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24일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이날 오전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신정부에 바라는 자동차산업 정책과제''를 주제로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을 개최했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현재 ...
... 재편 ▲수출시장과 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산업?통상 연계형 공급망 경쟁력 강화 ▲다자·소다자 통상협력 심화 ▲디지털 및 환경 인프라 확충을 통한 규범 대응 역량 제고 등을 제시했다. 양주영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장은 "전환기의 글로벌 통상질서 속에서 한국은 단기적인 통상 리스크 대응과 함께 중장기적인 산업·통상 전략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다"며 "자동차·철강·배터리 등 분야에서 맞춤형 산업별 대응전략과 한미 간 공급망 협력 구조의 제도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중·유럽연합 등 주요국의 자국 산업 중심주의에 대응해 전략산업 연계형 가치사슬 재편과 양자 맞춤형 협력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수출시장·품목·방식의 구조적 다변화를 통해 통상 리스크를 분산하고 글로벌 사우스와의 산업 협력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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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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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