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503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고관세로 인해 ...
... 재무장을 추진 NATO 국가들의 재무장으로 국내 방산기업들의 단기적인 반사이익이 기대 단, 장기적으로는 NATO 국가들의 방산공급망이 정상화되고 역내 결속이 강화될 경우, 한국 방산업체들의 반사이익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 그러나 경제ㆍ안보 협상과 무기 판매를 연계하는 트럼프식 외교 기조로 글로벌 방산시장의 수출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정권의 자국 ... 수출고도화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 대응책으로는 RDP-A 등 한ㆍ미 방산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고, 미국의 시급한 공급망 현안을 중심으로 협력 레버리지 마련 필요 함정 MRO 협력을 방위비 분담금 압박 대응 및 RDP-A 협상 체결의 카드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 유럽ㆍ중동 등의 지역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범부처 수출지원 체계 구축
... 통해 다양한 차종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 자율주행 시스템 등 공급업체의 역할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모델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기술 등에 직면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
동향 검색 결과 (136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격차가 비교적 큰 편 후발주자와 격차가 좁혀지거나 추월된 산업 → OLED, 수소차(2위로 하락) 최고국과 점유율 격차가 커진 산업 → 전기차용 배터리, 비메모리, 파운드리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15일(화) 오후 2:00~4:0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자동차 400만대 국내 생산! 지킬 수 있는가? : 트럼프로 촉발된 글로벌 자동차 구조 재편과 우리의 생존 전략"을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는 제2기 트럼프행정부 출범 이후 뜨거운 감자가 된 자동차산업에 ... 있다고 설명했다. 전동화와 연결화의 심화로 차량 기술의 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면서 소프트웨어 기술력 및 전문 인력 부족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한국 자동차 산업 생산이 한계에 직면한 원인은 수요보다는 생산능력 측면에 있으며,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은 우리 산업의 생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소통 검색 결과 (6271건)
[KBS 울산] [앵커] 우리나라 조선산업 중심지인 울산 동구는 소멸 위기 지역으로 분류될 정도로 도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선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어떤 해법이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영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자동차 산업의 메카 디트로이트시. 1950년대 인구 185만 명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산업도시였지만, 자동차 산업의 쇠퇴로 지금은 70만 명의 중소도시로 전락했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중심지인 울산 동구도 디트로이트 같은 암운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10년 전 시작된 조선업 위기로 빈 점포가 늘고 상권이 침체하는 등 도시는 생기를 잃었습니다. 청년층을 위주로 인구의 유출도 가속화됐습니다. 동구의 주민등록 기준 인구는 조선업이 ...
산업·연구소·학계 전문가 12인 심층 설문조사 "반등 기회 사라진 건 아냐…5년 내 뼈 깎는 노력해야" 시급한 과제는 내수 회복이지만 "구조개혁 없인 일시적 반등에 그칠 것" 경고도 '한국 경제 현주소는 3.2점'·'잠재성장률 10년 내 0%로 추락'이라는 냉혹한 평가가 나왔지만 반등의 기회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아시아경제 설문에 ... 경제가 5년 내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올해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고, 전망도 암울하지만 경제 반등을 못할 것도 없다는 긍정적인 시그널에 무게를 둔 것이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여러 가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기는 하지만 경쟁력이 높은 부분들이 아직 남아있고, 반등의 기회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경진 세계경제연구원장 부원장도 "현재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7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미 · 중 경쟁 사이에서 핵심 이해국인 ...
【국내 온실가스배출규제 강화의 산업부문 영향 및 대응 과제】 〇 향후 예상되는 국내 기후정책 강화 추세에서 국내 산업(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그린전환 촉진 방안 도출을 위한 정량·정성적 분석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정책과제로 구분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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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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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