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29건)
... 재무장을 추진 NATO 국가들의 재무장으로 국내 방산기업들의 단기적인 반사이익이 기대 단, 장기적으로는 NATO 국가들의 방산공급망이 정상화되고 역내 결속이 강화될 경우, 한국 방산업체들의 반사이익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 그러나 경제ㆍ안보 협상과 무기 판매를 연계하는 트럼프식 외교 기조로 글로벌 방산시장의 수출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정권의 자국 ... 수출고도화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 대응책으로는 RDP-A 등 한ㆍ미 방산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고, 미국의 시급한 공급망 현안을 중심으로 협력 레버리지 마련 필요 함정 MRO 협력을 방위비 분담금 압박 대응 및 RDP-A 협상 체결의 카드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 유럽ㆍ중동 등의 지역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범부처 수출지원 체계 구축
...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FTA, ODA, 기술협력 등 다층적인 협력 수단을 활용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의 통상외교 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정책 전반의 구조적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단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① 전략산업 중심의 가치사슬 재편, ② 수출시장과 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③ 산업-통상 연계형 공급망 경쟁력 강화, ④ 다자 및 소다자 통상협력 심화, ⑤ 디지털 및 환경 인프라 확충을 통한 규범 대응 역량 제고가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략적 전환을 통해 한국은 단순한 피해 회피가 아닌, 새로운 글로벌 통상질서 속에서 주도적 위상을 확보하는 국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항공연료(SAF)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전 세계 항공산업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SAF산업의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SAF산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 제도적 기반과 정책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기존 석유계 항공유 대비 생산 단가가 높아 가격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노력이 필수적이다. 수요 확대 측면에서는 SAF 혼합사용 의무화 규제와 더불어 가격안정화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SAF산업은 민간의 자율적 투자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정부·공공기관·금융권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지속 ...
동향 검색 결과 (29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
...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융합을 통한 차별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
소통 검색 결과 (1997건)
[KBS 울산] [앵커] 우리나라 조선산업 중심지인 울산 동구는 소멸 위기 지역으로 분류될 정도로 도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선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어떤 해법이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영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자동차 산업의 메카 디트로이트시. 1950년대 인구 185만 명으로 미국의 ...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혁신과 산업구조 고도화가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지역이 주도해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배진원/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가치 사슬상에 있는 그런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하는 그런 측면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 생태계를 확보하고 사업을 다양화하기 위한 그런 다양한 측면들의 정책들이 ...
... 경제가 5년 내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올해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고, 전망도 암울하지만 경제 반등을 못할 것도 없다는 긍정적인 시그널에 무게를 둔 것이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여러 가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기는 하지만 경쟁력이 높은 부분들이 아직 남아있고, 반등의 기회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경진 세계경제연구원장 부원장도 "현재는 ... 대전환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임기 중후반 경에 경제체력 강화가 느껴지기 시작하면 성공"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관된 정책 추진으로 정부의 신뢰를 확보하면서 민간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중장기적인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산업정책·제도개선이 이뤄진다면 대전환에 성공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새 정부 앞에 놓인 시급한 과제로는 내수 ...
... 경제 산업을 넘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핵심 산업이라는 점이 영국 의회가 마지막 남은 제철소의 통제권을 중국으로부터 되찾기 위해 비상입법까지 추진한 사례에서도 잘 드러난다. 한동안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던 일본제철은 현재 화려한 부활을 이루고 있다. 저수익 사업장을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부문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하면서 어려운 글로벌 산업환경 속에서도 ... 시장에서 일본의 위상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일본제철의 과감한 행보에는 안정적인 국내 수요도 한몫을 했다. 저가 수입재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환경 속에서 자생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고, 안정적 수익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던 점은 주력산업의 원활한 산업 전환을 추구하는 우리나라의 향후 산업정책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철강처럼 기초 소재 산업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5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〇 혁신생태계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성장주도산업 선정 방법론과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정책과제 도출 〇 임계규모 확보 가능한 지역경제 공간단위 ( 메가시티 리전 ) 를 토대로 지역주도의 네트워크형 산업경제공간 형성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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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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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