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4건)
... 전기차 관세 인상으로 인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관세 인상이 중장기적으로 국내 배터리사의 가격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거란 기대도 있다. 배터리를 산업의 지속 성장성 측면에서 보면, 글로벌 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과 함께 업스트림(Upstream)인 핵심 원료, 소재에 대한 공급망의 경쟁력과 미드(Mid)·다운스트림(...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
... 목표치를 유지 급진적인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 등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이 우선될 전망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하여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질적 생산력(新質生產力)’을 통해 산업의 혁신과 ... 총요소생산성을 제고하여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
유럽연합(EU)의 온실가스(Green House Gas, 이하 GHG) 배출량은 탄소가격정책 등에 힘입어 지난 20~30년 동안 감소해 왔다. <표 1-1>은 2020년 EU의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리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EU 차원에서 실시된 탄소중립 정책을 살펴본다. 유럽연합(EU)은 1980년대 후반부터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1) 1990년 말, 회원국 사이에 2000년까지 EU 이산화탄소배출량을 1990년 수준으로 안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합의가 이루어졌다. 초기 EU의 온실가스 저감 목표는 모호했고 목표의 구속력 또한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후 10년 동안 일부 회원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대한...
동향 검색 결과 (44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격차가 비교적 큰 편 후발주자와 격차가 좁혀지거나 추월된 산업 → OLED, 수소차(2위로 하락)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미(美) 정부정책(친환경ㆍ신산업 규제 완화, 공급망 내재화 등) 영향: 자율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반도체, 인공지능, 수소 ∙ 글로벌 친환경 정책 확대: 자율차, 이차전지, 스마트홈ㆍ가전, 수소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소통 검색 결과 (704건)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개최업계, 수출 및 내수 부진·통상 리스크 ''삼중고''"자동차산업 위기는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내수 활성화, 미래차 전환 적극 대응 필요성↑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에서 ''R&D ... 곧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이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KAIA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KAP),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한국수소연합(H2KOREA),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KAAMI),...
[KBS 광주] [앵커]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 지정에도 여수 산업단지의 경기 침체는 좀처럼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미국 관세 여파로 전남을 대표하는 철강 산업 역시 그 위기감이 높은 상황인데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지역의 현안을 짚어보는 기획보도, 오늘은 이재명 대통령이 공약한 전남 제조업 대전환 과제 등을 손준수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 합쳐서 가동률이 90~100%로 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초점을 두고, 일단 가동률이 높아야 중소기업, 하도급, 플랜트 건설 모든 부분에 일감이 생기는 거예요."] 철강 산업 경쟁력 확보의 전략으로 이재명 대통령은 수소환원제철 도입을 적극 지원하겠다 약속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력 공급 인프라를 확대하고 기업들이 과감한 투자에 나서도록 정부의 확고한 방침과 ...
산업연구원, SAF산업 정책 분석 美·日 등, 보조금·설비투자 공세 “생태계 조성 패키지 지원 필요” 한국이 세계 최대 항공유 수출국이지만, 지속가능항공유(SAF) 산업에선 글로벌 흐름에 뒤처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탄소중립 시대의 '하늘 위 탈탄소' 전환 경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SAF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새 정부의 지원도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9일 산업연구원이 ... 24만톤에 불과하지만, 2030년에는 1834만톤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SAF 혼합 사용의 보조금 확대 등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반면, 한국의 SAF 산업은 아직 제도 기반과 인프라 모두 미흡하다는 평가다. 우선 국내 SAF 산업은 대부분 폐식용유 기반의 수소화지방산(HEFA·헤파)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폐식용유의 국내 총량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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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 산업발전 저해요인,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정량분석 및 정성평가를 수행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파악을 통한 정책 지원 필요 분야 식별 및 향후 수소산업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추적하여 업데이트 체계 마련
○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이 지금과 같은 기조로 계속 추진될 경우 미래의 성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책전환 모색이 필요 ○ 수소에너지 및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촉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소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이행에 기여
ㅁ연구 내용 ○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는 향후 자동차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동안 추진된 사업들에 대해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위한 평가가 필요 ○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왔던 친환경차 관련 지원정책의 종합적인 검토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 추진된 친환경자동차정책에 대한 성과평가 5. 종합적인 문제점 및 시사점 Ⅳ.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추진 방향 - 친환경 자동차정책의 차종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 단계별(개발, 생산, 보급, 인프라 구축, 기준 설정 등) 로드맵 제시 - 차량의 특성 및 발전전망에 기인한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 - 각 부처별, 지방정부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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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격차가 비교적 큰 편 후발주자와 격차가 좁혀지거나 추월된 산업 → OLED, 수소차(2위로 하락)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미(美) 정부정책(친환경ㆍ신산업 규제 완화, 공급망 내재화 등) 영향: 자율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반도체, 인공지능, 수소 ∙ 글로벌 친환경 정책 확대: 자율차, 이차전지, 스마트홈ㆍ가전, 수소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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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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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