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66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 출범한 대한민국은 미중 전략 경쟁, 보호무역주의 확산, WTO 체제 약화 등으로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직면해 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등장으로 상호관세, 제조업 리쇼어링, 산업보조금 정책이 강화되면서,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경제는 구조적 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한국은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o; 전략은 현재의 통상질서 변화에 취약한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국의 통상은 특정 국가(미국·중국) 및 특정 품목(반도체·석유화학·자동차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요국의 공급망 내재화, 비관세장벽 확대, 통상 규범 재편 등 새로운 도전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위기 속에서도 한국에게는 ...
...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기술 등에 직면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중국 내에서 생산 및 판매를 지속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현지에서 중국업체와의 경쟁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고 중국이 ...
동향 검색 결과 (458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3월 산업생산이 유틸리티 부문의 감소 여파로 전월비 감소로 전환한 반면에,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 등의 호조에 힘입어 전월비 증가세 확대 일본은 3월 생산과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유로존은 2월 생산과 소비가 미약하나마 증가하면서 실물지표 흐름이 비교적 완만 중국은 3월 생산과 소비 증가세가 연초(1~2월)보다 확대되고, 수출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한 반면에, 소비자물가는 2개월 연속 하락(4월 -0.1%)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3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9% 증가 고용: 4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0.7% 증가 물가: 4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1% 상승, 전년동월비 2.1% 상승 국내 금융・외환: 4월 기업대출 및 ...
...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약화, 전년도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
소통 검색 결과 (7656건)
[KBS 울산] [앵커] 우리나라 조선산업 중심지인 울산 동구는 소멸 위기 지역으로 분류될 정도로 도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선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어떤 해법이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영하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자동차 산업의 메카 디트로이트시. 1950년대 인구 185만 명으로 미국의 ... 가속화됐습니다. 동구의 주민등록 기준 인구는 조선업이 활황이던 2000년 18만 3천여 명으로 정점을 찍었다가 지난해 말 15만 1천여 명으로 18% 가까이 줄었습니다. 울산 동구는 2022년 산업연구원이 지정한 '소멸 위기 지역'에도 포함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특별법 제정 등 산업도시의 인구 소멸을 막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혁신과 ...
...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20.8%, 부가가치 유발 비중은 20.5%로 수출 중심의 한국경제를 견인하는 주요 품목으로 성장했다. 국내외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반도체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난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기업의 노력과 화려한 조명 밖에서 우리 정부의 조용한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가대항전으로 승격한 세계 반도체산업 반도체가 ... 반도체가 첨단산업 발전과 경제안보 관리에 핵심부품으로 사용됨에 따라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해 자동차 등의 기존 주력산업이 피해를 보게 되자 공급망 관리의 우선 품목으로 반도체가 부상했다. 따라서 반도체산업 경험이 있는 선진국들은 자국 내 반도체산업 부활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4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 ...
... '기적'은 아마 온당한 표현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놀라운 성과는 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한 노력과 도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부심을 마땅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우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이란 이름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경제의 도약기인 1976년,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자동차산업, 수송기계부품
자동차산업, 중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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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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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