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15건)
... 그러나 도착지는 곧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다. 저출생과 고령화라는 인구절벽 앞에서,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전환 앞에서, 그리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전쟁과 방위비 인상 압박이 몰아치는 지정학적 격랑 속에서 한국 산업은 생존과 도약 사이의 기로에 서 있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율이 60%를 넘나들고, 한미 방위비 분담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실은 단순한 무역분쟁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의 근본적 재편을 의미한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제조업에게는 치명적 타격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공급망의 허브로 부상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이기도 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정학적 격변과 동시에 AI라는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이 전례 없는 속도로 모든 산업을 관통하고 있다는 점이다.
...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Normal’ 전략은 현재의 통상질서 변화에 취약한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국의 통상은 특정 국가(미국·중국) 및 특정 품목(반도체·석유화학·자동차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요국의 공급망 내재화, 비관세장벽 확대, 통상 규범 재편 등 새로운 도전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위기 속에서도 한국에게는 분명한 전략적 기회가 존재한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이 자국 산업의 취약성을 보완 및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모색하는 상황에서,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모두 갖춘 보완재적 협력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특히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AI) ...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이후 품목별·국가별 상호관세 부과를 포함한 일련의 통상 조치와 이에 따른 미·중 간 무역 갈등은 디스플레이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불확실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에 각국과 기업들은 저마다의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산업은 한때 아시아 4개국 중심의 생산 체제에서 현재는 한국과 중국이 전 세계 시장의 약 83% 이상을 차지하며 사실상 양강 구도로 재편된 상황인 만큼, 미·중 갈등이 한국 디스플레이산업에 미칠 영향과 파급력은 주목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동향 검색 결과 (32건)
...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산업연구원은 4월 30일 ‘관세 및 글로벌공급망 재편과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한국국제경제학회, 한국은행과 공동으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행사에서 산업연구원의 김현석 부연구위원은 미국의 관세 부과 시나리오를 5개로 가정하고 그에 따른 한국의 영향을 추산한 결과를 발표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한국 기업을 미국으로 유치하려는 강력한 유인책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이라며 “미국이 단기간에 자국 내 제조 역량을 확보하기 어려운 조선업과 같은 분야에서 한국의 역할을 강조하며 관세 추가 인하 협상의 여지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15일(화) 오후 2:00~4:0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자동차 400만대 국내 생산! 지킬 수 있는가? : 트럼프로 촉발된 글로벌 자동차 구조 재편과 우리의 생존 전략"을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는 제2기 트럼프행정부 출범 이후 뜨거운 감자가 된 자동차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자동차산업 전문가인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기존의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Electric)에서 D.I.A.S.(Diverse, Intelligent, Automated, Software-Defined)로 ...
소통 검색 결과 (1005건)
... 자동차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R&D 지원 확대를 통한 한국 미래차 생태계 강화 전략'' 주제 발표에서 전동화,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등 미래차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반의 구조적 재편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중심에서 하이브리드·플러그인·EREV(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등으로 수요가 다변화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동력원 기술개발을 위한 전방위적인 R&D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 진단이다. 조 위원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기술의 진화가 가속화되면서 자동차의 SDV와 인공지능 기술 역량이 기업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
... 집중은 지방소멸의 원인이자 결과이며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은 순환고리와 같다" 며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되면서 지방인구가 감소하고, 지방인구의 감소로 인해 지역 일자리와 필수기능의 저하가 발생한다. 이것이 다시 수도권 집중과 지방인구의 감소를 촉진하고 있다" 고 밝혔다. 권 교수는 한국의 수도권 집중 과정에서 지방소멸이 함께 가속화하게 된 원인을 지방산업 구조재편의 실패와 수도권의 지속적인 기반산업 투자에서 찾았다. 그는 "수도권에는 인구 집중으로 인한 혜택들, 즉 일자리.인재.각종 문화 및 오락기능의 집중만 남고 그에 따른 비용은 줄어들 것" 이라며"이는 앞으로도 더 가속화 될 것이다. 2020년 이후 수도권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서면서 정치적으로 수도권 중심의 정책을 펼 수밖에 없게 됐기 때문" 이라고 ...
... 있습니다. 김성준 한국은행 국제수지 팀장은 지난 20일 대미 경상수지 전망과 관련해 "관세 정책 영향이 하반기에 더 크게 나타나 올해 흑자 규모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통상 정책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굉장히 높고 현재 진행 과정으로 다양한 불확실성이 있다.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글로벌 통상질서 재편에 따른 리스크가 가장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23년 기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88.9%에 달하는 높은 수출입 의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분석을 보면 수출 상위 5대국 비중은 한국 55.1%, 중국 38.9%, 미국 48.1%, 일본 57.1%, 독일 3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5대 품목 비중은 중(20.8%), 미(24.9%),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6건)
【자발적 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동반성장 정책의 역할과 과제】 〇 최근 들어 전통적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디지털화 진전에 따라 새로운 산업생태계가 출현하면서 동반성장 정책추진 여건뿐만 아니라 동반성장 주체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인식도 급변하는 상황 〇 이러한 상황에서 그동안 대기업의 수동적 상생협력 활동을 전제로 추진된 기존 정부 주도 동반성장 정책이 최근의 환경변화에서도 여전히 실효적일지는 의문 〇 이러한 배경 속에 본 연구는 최근 경제 여건 변화 등을 포함해 현재 시점에서 요구되는 동반성장의 필요성과 실체적 함의를 이론적으로 논의/정립하는 한편, 새롭게 정의된 동반성장 개념 속에서 기존 동반성장 정책의 주요 사업과 제도 기반들을 점검/평가 〇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자발적 상생협력 촉진을 ...
【저성장시대 한국 기업 역동성 연구: 경제적 영향과 변동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〇 최근 우리 경제·산업은 저성장 고착화, 성장 잠재력 약화, 생산성 둔화 등 전반적인 활력이 크게 약화 〇 인구 고령화.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기에 돌입한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 회복하고 미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역동성 제고가 필요 〇 본 연구는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전환, 글로벌 경쟁체제 재편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을 고려, 우리 경제의 역동성 변화를 산업·기업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산업 역동성 변화의 대내외적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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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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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