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건)
2025년 상하이 모터쇼는 중국 시장에서 수많은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한 결과를 잘 보여주었다고 여겨진다. 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차종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
트럼프 2기 글로벌 무역 분쟁이 재점화되면서 향후 산업패권 경쟁의 핵심 전장은 AI 기술 영역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트럼프 취임식 당일 딥시크(DeepSeek) AI 모델 R1을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중국의 추가적인 경제 패권 도전을 암시하게끔 한다.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
2025년 중국 양회(两会)에서는 미ㆍ중 갈등 속에도 경제성장률을 5%로 제시하며 내수 확대 및 경기부양 정책을 확대하겠다는 정책 기조를 표명 딥시크(Deepseek)로 자신감을 얻은 중국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AI+전략’ 추진을 재차 발표하였으며, 특히 AI 기술의 응용과 관련 산업생태계 구축을 강조 2025년 양회에서 처음으로 ‘임바디드 인텔리전스(embodied intelligence, 具身智能)’를 언급하며 휴머노이드 로봇, 커넥티드카, AI 스마트폰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여 AI 응용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 향후 제2의 딥시크는 휴머노이드 로봇 등 제조분야 중심의 AI 응용산업이 될 전망 2015년 ‘인터넷...
동향 검색 결과 (56건)
2023년 전 세계 물류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타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이어가며 약 9조 4,10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 2028년에는 물류산업 규모가 14조 8,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글로벌 커넥티드 물류 시장 규모는 2031년까지 91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성장률은 14.0% CAGR로 증가 중국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배송 물량이 급증했으며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년 1,321억 건으로 증가, 10년 연속 전 세계 1위 2022년 중국 스마트 물류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6,99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 2017년 이후 두 배 이상 성장 글로벌 물류환경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로 물류망의 혼란이 ...
... 동 조치는 벤처 투자가 과학 기술 혁신의 주체인 과학 기술형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여 신질생산력(新质生产力)을 발전시키고 과학 기술 자립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을 주문 휴머노이드 로봇의 상용화 현황과 과제 휴머노이드 로봇은 생성형 인공지능 거대 모델에 의해 구동되고 인간의 외형을 하고 인간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제품 - 시각, 청각, 촉각을 활용하여 ... 2024년 7월 12일에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9개 부문이 ‘정밀화학산업의 혁신 발전 실시 방안(2024~2027년)’(精细化工产业创新发展实施方案2024‒2027年)을 공포 - 정밀화학에는 정밀화학제품과 화학공업 신소재가 포함되며 중국은 정밀화학이 산업망 ·공급망 안보와 그린 전환 등과도 관련이 있어 주목
고령화 사회에 대응해 ‘인공지능(AI)+양로’ 추진 중국은 2023년 말 기준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15.4%인 고령사회로, 양로산업에서의 수요 확대와 관련 소비 구조 변화가 예상 전문가들은 인공지능(AI) 기술이 로봇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중심으로 양로산업에 빠르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 상하이시, 스마트 커넥티드카산업 발전에 ... 도로 접근 및 통과를 위한 국가 시범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할 것을 강조 반도체장비산업, 시장 수요 회복에 따른 점진적 회복 전망 2024년 5월 15일 중국판 나스닥인 커촹반(科创板, 과학기술혁신판)의 2023년도 반도체장비산업 성과설명회가 개최 Wind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반도체 장비 부문 상장 기업의 합계 영업수익은 전년 ...
소통 검색 결과 (313건)
... 전문가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신산업으로의 자원 배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중에는 서비스 산업도 포함된다. 이미 뒤처진 미국·중국 등 강대국과의 신산업 경쟁에서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투자 비용만 늘리는 연구개발(R&D)에서 벗어나 양질의 결과물로 기업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선 ... 반도체, 헬스케어 등에서 세부 분야 틈새시장 집중 전략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일례로 전례가 없는 ''빠른 고령화''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AI와 로봇기술을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 융합하는 고부가가치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업을 전략적으로 키워야 한다는 조언도 ...
... 지난해 생활가전 부문에서 33조2033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미국 가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로보락이 3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시장 점유율 46.5%를 기록했다. 무선청소기 시장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때 70~80% 점유율로 시장을 ...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락 미니 인터뷰] 심우중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심우중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Q. 해외 브랜드 공세에 대한 국내 가전업체 대응 전략은? 중국 로봇청소기는 세계 1위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고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로봇청소기가 특수한 사례이나, 다양한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
... ''스타게이트 전략'' 발표 직후 中, 자국산 모델 ''딥시크 R1'' 공개 피지컬 AI 산업 전략적 육성 공식화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급성장 중 최근 로봇기업도 대량 생산 계획 韓, 제조업에 AI기술 신속 접목 필요 생산경쟁 넘어 기술 추격 맞서야 국가적 역량 총동원할 중대한 시점 ▲ 지난 4월 베이징에서 열린 ...e)' 개념을 명시하며, 휴머노이드 로봇, 커넥티드카, AI 스마트폰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AI 기술 응용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중국의 성장이 매우 빠르다. 최근 유비테크(UBTECH, ?必?), 유니트리(Unitree,宇?科技) 등 중국 로봇기업들은 잇달아 대량생산 계획을 발표하였고, 베이징자동차(北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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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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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