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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DX)은 혁신과 효율성ㆍ생산성 향상의 필수 요소가 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다.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전달 및 창출하며 이를 통해 성장성 및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산업 전반에 디지털 기술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데, 제조업에서는 기업의 디지털 역량을 통한 수익창출에서 연관 기업과의 디지털 연계 및 통합을 통한 가치 창출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은 산업 현장의 안전 문제와 인력부족, 환경규제, 고령화 및 인구 감소 등 산업ㆍ사회의 당면과제 해결, 특히, 그린 전환(GX), ESG 수행의 주요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제조, 에너지 소비 최소화, 최적화 유지보수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 ...
미ㆍ중(美ㆍ中) 전략경쟁 본격화로 인해, 과거 30여 년 이상 중국 중심으로 형성되어 온 글로벌 공급망 재편 추세 본격화 중국 견제가 미(美) 국내 정치의 상수(常數)로 확인된 현재, 중장기 국제정치 구도 및 우리 주요 산업을 둘러싼 통상 여건 전망의 전제 역시 근본적으로 변화할 전망 대외 경쟁여건의 급변 과정 속 위기 관리 및 기회 요인의 활용 극대화는 ... 선거국면에서, 미 제47대 대선은 주요 산업의 국제 분업 구조와 공급망 재편의 속도, 범위 및 수준을 결정할 중대 이슈 본 연구는 미국 대선의 향배(向背)를 중심으로 주력 및 전략산업 7대 업종(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철강, 화학, 바이오의약품, 방위산업) 영향 분석 및 대응 전략 모색 각 업종 영향은 미 대선 시나리오(민주-공화) 입각 서술, 타 주요국 ...
... 시 ‘양자간 협상 위주 및 불확실성 증가’로 요약 가능 (첨단전략산업) 반도체ㆍ바이오의약품 산업은 선거 결과에 큰 영향 없이 대중국 경쟁우위 유지 및 북미 수요시장 측면 기회요인 우세, 이차전지산업은 트럼프 집권 시 친환경 정책 후퇴로 위협요인 우세 전망 (시스템산업) 자동차ㆍ방위산업은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미국 및 동맹향(向) 수출 증가세 유지 전망이나, 트럼프 집권 시 수출 여건 악화 우려 (소재 산업) 철강ㆍ화학 산업은 제조시설 입지 변화 가능성은 작으나, 트럼프 집권 시 관세ㆍ비관세 장벽 등 통상 여건 리스크 증가 전망 (대응 방안)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경쟁우위 전략 유지ㆍ강화’, 트럼프 집권 시 전(全) 산업 불확실성 확대 전망에 따라 ‘전략적 ...
동향 검색 결과 (106건)
...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구매수요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산업연구원은 2025년 2월 6일(목) 오후 2:00 ~ 3:3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 긴급진단! 한국 철강산업' 주제로 정책공감Talk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은 최근 현대제철의 미국 투자 계획 발표, 중국발 공급과잉, 트럼프발 관세 이슈 등으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철강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철강산업 전문가인 이재윤 실장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재윤 실장은 2014년~2016년에 있었던 철강산업의 위기와 현재 상황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고, '경쟁국의 관세율에 따라 반사이익을 받을수 있는지?' '철강 생산기지의 분산' 등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소통 검색 결과 (1516건)
... 전략 수립과 투자 확대를 통해 대응한다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지만, 위기 대응의 적기를 놓친다면 대부분의 제품이 소수 업체에 의존하는 국내 시장 구조상 산업 기반 붕괴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철강산업은 단순한 경제 산업을 넘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핵심 산업이라는 점이 영국 의회가 마지막 남은 제철소의 통제권을 중국으로부터 되찾기 위해 ... 과감한 행보에는 안정적인 국내 수요도 한몫을 했다. 저가 수입재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환경 속에서 자생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고, 안정적 수익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던 점은 주력산업의 원활한 산업 전환을 추구하는 우리나라의 향후 산업정책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철강처럼 기초 소재 산업은 관세 부과 시 광범위한 수요 산업의 비용 부담 증가, 무역 분쟁 촉발, 과잉 ...
... 비롯됐다고 진단했다. 주력산업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지만 구조개혁의 타이밍을 놓치고 시간을 흘려보낸 결과다. 전문가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신산업으로의 자원 배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중에는 서비스 산업도 포함된다. 이미 뒤처진 미국·중국 등 강대국과의 신산업 경쟁에서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 25일 설문조사에 참여한 산업 및 경제 연구기관·학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은 주력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기존 산업구조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국 경제는 철강·석유화학·자동차·조선·반도체 등 5대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과거 고도성장을 이뤘지만, 일제히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며 경쟁력을 잃고 있다. 중국의 물량 공세에 뒤처진 것도 있지만 ...
... 산업연구원은 최근 방위사업청에 'RDP-A 체결 대비 국내 방산 중소기업의 영향성 분석'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서 산업연은 미국이 상호관세를 부과할 경우 함정 분야 대미 수출은 지난해보다 21.8%, 기동 및 화력 분야 대미 수출은 각각 17.8%, 17%씩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동차·철강 25% 품목 관세 및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 관세 예외 조항이 적용되고 한국 25%, 중국 104%, 일본 24%, 유럽연합(EU) 20% 등 국가별 상호관세가 차등 부과될 경우를 가정한 결과다. 항공 분야 수출은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분석됐다.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심순형 산업연 부연구위원은 “기동·함정·화력 등 한국이 비교우위를 가진 무기 체계를 중심으로 수출이 급감할 것”이라며 “이들 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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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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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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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