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31건)
...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국내 정밀화학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한 결과, 한국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 선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주요 정밀화학 제품의 경우 선도국 대비 기술 수준이 미흡하며, 산업구조가 중소기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디지털 및 그린 전환 과정에서 상당한 부담이 따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정부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품목의 국산화, 고부가·친환경 제품 관련 법·제도 개선, 중소기업의 디지털 및 그린 인프라 확충 등의 정책적 뒷받침이 요구된다. 또한 글로벌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전략적 노력도 중요하다
... 미국 기업들이 중국 기업의 점유율을 흡수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BGI가 보유한 글로벌 시장의 입지가 약화될 것을 시사한다. 한국 바이오산업에 직접적인 타격은 적겠지만, 미국 시장 진출 기업들은 생물보안법의 영향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한국 정부와 기업은 이번 생물보안법이 제정된 배경을 분석하여 우리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우선 데이터 보호와 ...장비 공급망 고도화, 그리고 글로벌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일본, 유럽, 인도 등 글로벌 경쟁 기업들의 대응 전략을 면밀히 분석해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외교적·정책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 수집과 전략적 투자 확대, 그리고 규제 완화 등 전반적인 산업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협력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의 가치를 평가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바탕으로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 아세안과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세안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자동차산업의 생산 입지와 ...
동향 검색 결과 (20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 공업정보화부 외,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등 9개 부문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실시할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공개 동 방안은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신형 공업화와 제조 강국의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 국가통계국, 2023년 ...
...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 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세션은 디지털 경제 시대 디지털 분야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한·중 공급망 통합 및 협력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한국의 우위 산업망과 공급망을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 제3세션은 국제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경제안보와 공급망 변화를 살펴보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 제4세션은 디지털화를 통한 중국의 지역 발전 촉진과 디지털 시대 혁신투자 현황과 성과에 대한 ...
...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세션은 디지털 경제 시대 디지털 분야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한·중 공급망 통합 및 협력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한국의 우위 산업망과 공급망을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 제3세션은 국제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경제안보와 공급망 변화를 살펴보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 제4세션은 디지털화를 통한 중국의 지역 발전 촉진과 디지털 시대 혁신투자 현황과 성과에 대한 내용 주요 ...
소통 검색 결과 (706건)
... 위기의 또 다른 축인 고령화에 대응해선 고령층의 계속 근로에 대한 인식 전환과 방식 논의가 본격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무엇보다 주거와 교육 등 다양한 영역이 얽힌 인구 문제는 새 방안 발굴보다 빠른 추진이 핵심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예산과 권한을 결합한 인구 정책 컨트롤타워의 필요성도 여러 차례 언급됐다. ''취학 연령 당기고 거점도시 ... 결혼과 출산 시기를 늦추는 사회 구조부터 들여다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결혼 및 출산 연령을 낮추기 위해서는 청년층의 주거, 일자리 안정화에 도움이 되는 방안이 두루 필요하다"며 "취학연령을 낮추거나 총 교육 기간을 줄이고, 군대 기간 활용, 취업 준비 시간 단축 등 청년의 빠른 사회진출을 촉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구 개혁안은 ...
... 전망했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현재 연 70만대 규모로 운영 중인 미국 내 생산공장을 최대 120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한국 부품기업 역시 미국 생산 거점 확대를 고민 중이지만 현지 진출이 어려운 2~3차 협력사 공급 부분품 등으로 생산비용 상승 등 부담이 우려된다. 보고서는 이와 함께 미국의 고관세 조치에 따른 미국 내 신차 가격 인상이 현지 수요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 위해 연 800억달러(약 110조원) 규모의 미국 AS 부품시장 진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아 미국 고관세 정책 리스크에 취약한 상황”이라며 “정부 차원의 금융.세제 지원과 함께 현지생산 확대나 수출 지역.품목 다변화 등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형욱(nero@edaily.co.kr)
... ▲임시투자세액공제 대상에 대기업 포함 ▲산업용 전기요금 특례 등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준기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상무는 ''위기극복을 위한 자동차산업 발전 방안'' 주제발표에서 "글로벌 보호무역 강화, 전기차 수요 둔화, 미국 고율관세 등 복합 위기로 산업 기반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민간의 투자 확대를 뒷받침할 수 있는 세제 ... 대해 ''관세 면제·감축 협상(43%)'', ''환율 변동에 따른 수출 리스크 대응(20.2%)'', ''현지 진출 지원(18.7%)'' 등 실질적 대응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율관세, 기술전환, 인력난 등 복합적 도전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부품업계에 대한 장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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〇 기업활력법을 통해 사업재편을 수행한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사업재편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 현재 관련 정책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을 심층적으로 논의 〇 사업구조 전환 , 신사업 진출과 같은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를 구현하는 데 기여
... 1) 산업발전을 위한 선도적 산업정책 연구 -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투자, 금융, 규제, 가치사슬, 생산성 분야 혁신 방안 및 관련 정책 연구 -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 선도하는 산업생태계 연구 - 플랫폼 경제 하 중소벤처기업 정책 관점의 경쟁정책과 산업 정책 연구 - 넥스트 노멀에 대응한 중소·중견기업 신성장 기반 구축 및 글로벌 진출 전략 연구 5) 전환기에 대응한 새로운 글로벌화 전략 연구 - 미·중 첨단기술/산업 패권경쟁 및 공급망 디커플링의 현황과 예상 파급효과 분석, 산업 및 통상 대응 정책 ...
○ 국내 제조기업의 공급기업 최대 진출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공급망 관리 현황과 ESG 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정책 수요 분석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협력업체의 공급망 ESG 강화에 관한 수요를 반영한 정책 방향을 제시 ○ 글로벌 공급망 위험 관리를 통해 새로운 국제적 통상규범 도입과 기준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비
첨부파일 검색 결과 (269건)
... 위기 대응 현황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흐름 (2)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의 자국 부품 의존 (3) 일본의 현지화 확대를 통한 아세안 공급망 구축 전략 (4)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2.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공급망 참여 증진 (1)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우리 기업의 자동차 생산 생태계 (2) 태국 내 일본 자동차 부품 기업의 고객사 다변화 사례 (3)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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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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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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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