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67건)
... 강화되면서,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경제는 구조적 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한국은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Normal’ 전략은 현재의 통상질서 변화에 취약한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국의 통상은 특정 국가(미국·중국) 및 특정 품목(반도체·석유화학·자동차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요국의 공급망 내재화, 비관세장벽 확대, 통상 규범 재편 등 새로운 도전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위기 속에서도 한국에게는 분명한 전략적 기회가 존재한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이 자국 산업의 취약성을 보완 및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모색하는 상황에서,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모두 ...
... 그리스, 포르투갈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VC 참여도를 전방 및 후방 참여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충청지역의 전방 및 후방 참여도는 대상기간 중 각각 45% 내외를 지속하였다. 또한, 단순 및 복합 참여도로 나누어 살펴보면, 전방참여도는 충청이외지역과 유사하게 전방 단순참여도가 복합참여도보다 높은 반면, 후방참여도는 충청이외지역과 달리 후방 복합참여도가 단순참여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충청지역 제조업의 GVC 참여도가 서비스업에 비하여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화학제품, 전기ㆍ전자기기ㆍ정밀기기, 운송장비의 GVC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운송장비의 경우 전방 단순참여도보다 전방 복합참여도가 더 높아 타 산업의 GVC 참여도와 다른 모습을 보였다.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 제조업의 꽃이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유리, 섬유 등 수많은 후방산업과 연결된다.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많은 소재 및 부품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는 자동차 강국이 곧 전 세계 경제 선진국인 이유이다.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개 완성차사를 정점으로 약 1만 개가량의 부품업체가 약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자동차 413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약 3분의 2인 278만 대를 수출하여 우리나라 국제무역의 주 ...
동향 검색 결과 (290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구매수요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
소통 검색 결과 (3070건)
... 철강업체들의 수익성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철강사들의 영업이익률은 2.7%에 머물러 제조업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국내 내수가 어려울 때마다 수출이 이를 뒷받침해왔지만, 당분간 이런 기대도 쉽지 않아 보인다. 미국의 철강 고관세 부과와 USMCA 등 원산지 규정 강화로 미국 시장 진출이 점점 좁아지고 있으며, 글로벌 과잉 설비 문제도 여전하다. 철강과 화학 등 통상 마찰이 잦은 산업에서는 연쇄적인 무역 갈등에 대한 우려도 높다. 사업장 폐쇄와 인력 감축, 해외 생산 확대 등으로 산업 공동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지역에서는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다. 올해 철강산업의 주요 이슈 가운데 국내 시장과 관련해서는 지난 2월 열연 후판에 대한 반덤핑 잠정관세 부과 결정과 ...
...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선 고급인력을 키우고, 성과 중심의 보상체계 개편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존 산업구조로는 성장 한계..."경쟁국 이상으로 신산업 육성 지원해야" 25일 설문조사에 참여한 산업 및 경제 연구기관·학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은 주력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기존 산업구조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국 경제는 철강·석유화학·자동차·조선·반도체 등 5대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과거 고도성장을 이뤘지만, 일제히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며 경쟁력을 잃고 있다. 중국의 물량 공세에 뒤처진 것도 있지만 산업 사이클상 성숙기 또는 쇠퇴기에 진입했다. 성숙기에 진입한 업종은 아무리 인력과 투자를 많이 늘려도 얻을 수 있는 생산성 향상의 폭이 제한적이다. 문제는 주력 산업군 재조정이 제때 이뤄지지 못하면서 ...
... 역할해야 한국은행이 발간한 ''생산·소득·소비 통계로 본 지역경제 현황''을 보면 2015년 이후 경제성장률에 대한 수도권의 기여도는 70.1%로 급격히 증가했다. 이는 2001~2014년 51.6% 수준에서 크게 확대된 수치다. 수도권 중심의 반도체, IT 등 첨단산업은 연평균 10%대 성장을 이룬 반면, 비수도권의 주력 산업인 화학, 기계, 자동차, 철강 등은 하락세를 보인 결과다. 실제 전국 대기업 본사 분포를 보면 고부가가치 산업군의 경우 대다수가 수도권에 밀집해 있다. 산업연구원은 지역균형 발전 실현을 위해 산업·기업·인력 중심의 실물경제 강화 정책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세부적으로 ▷역내 주력산업과 연계된 신산업 육성 및 중소기업·창업기업 지원 확대 ▷디지털 전환(DX) 도입을 통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화학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〇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공급망 재편, 인구구조 변화, 지정학적 갈등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한 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〇 국내 화학산업의 심층분석을 통해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맞춤형 추진전략 도출 및 정부 국정과제에 부합하는 주력산업 고도화 전략 마련, 공급망 안정화 방안 등을 모색함으로써 정책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국내 소재산업의 현황 1. 소재산업의 위상 (생산, 수출, 투자, 지역경제 기여도 등) 2. 소재산업의 구조 (기업규모별, 생산제품별, 투자구조) 3. 소재산업의 당면과제 (국제경쟁력, 구조고도화 등) Ⅲ. 소재산업 관련 주요 환경규제 현황 1. 철강산업 (온실가스배출할당제, 수질규제, 대기규제 등) 2. 화학산업 (화평법, 화관법, 온실가스배출할당제 등) 3. 섬유산업 (수질규제, 화평법 등) 4. 종합과 시사점 Ⅳ. 환경규제의 소재산업에 대한 영향분석 1. 분석방법론 (규제 순응비용, 환경규제의 한계저감비용) 2. 분석결과 (비용부담, 수익성, 생산 및 고용, 투자 등에 미치는 영향 등) 3. 정책적 시사점(산업경쟁력, 성장잠재력) Ⅴ. 해외사례 분석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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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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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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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