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9건)
... 상황에서,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모두 갖춘 보완재적 협력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특히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AI) 등 첨단 전략기술 분야에서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 내 중간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핵심 주체로서 공급망 내 전략적 위상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무역,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ESG 공시제도 등 이른바 신통상 ... 글로벌 사우스와의 협력 확대 역시 중요한 기회 요인이다. 아세안,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과의 전략적 통상 파트너십을 강화함으로써, 한국은 시장 다변화, 생산기지 다변화, 공급망 리스크 분산이라는 세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FTA, ODA, 기술협력 등 다층적인 협력 수단을 활용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
... SAF산업의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SAF산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 제도적 기반과 정책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기존 석유계 항공유 대비 생산 단가가 높아 가격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 및 공급뿐만 아니라 수요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향후 원료 부족이 예상되며 수입 비용이 높아 세제 혜택과 통상 전략의 병행 등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원활한 SAF 생산과 공급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노력이 필수적이다. 수요 확대 측면에서는 SAF 혼합사용 의무화 규제와 더불어 가격안정화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SAF산업은 민간의 자율적 투자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
... 건재하다. 이와 같은 방산수출 호황의 배경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국방비 증가, 유럽의 전력 공백, 한국 방산제품의 빠른 납기 및 가격 대비 성능 경쟁력 등이 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 위기, 기술패권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방산수출의 지속적 성장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 특히 러시아산 원자재에 대한 금수조치로 인해 공급망 혼란이 예상된다. 이에 미국과 유럽은 각각 ‘국가방위산업전략(NDIS)’과 ‘EU방위산업전략(EDIS)’을 발표하여 공급망 회복과 방산 자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방산 공급망 재편 속에서 한국도 자국 내 방산 공급망 리스크를 점검하고 국제 협 력 가능 분야를 식별해야 한다. 방위사업청 또한 지난해부터 K9 자주포, ...
동향 검색 결과 (9건)
제1장 거시경제 전망 최근 국내 실물경기는 수출이 주력 품목들의 가격 약세, 글로벌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약화, 전년도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
제1장 거시경제 전망 현 경기 판단: 수출의 양호한 성장세에도 내수의 더딘 회복으로 경기 회복세 약화 국내 실물경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의 견조한 성장세와 설비투자의 개선에도, 소비와 건설투자의 부진으로 회복세가 약화되는 모습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건축 부문에서 누적된 선행지표 부진이 현실화되면서 전체적으로 감소세가 확대되는 ... 소비심리 회복과 경기부양 정책으로 최종재 소비 및 중간재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정체되고 전 세계 대중국 디커플링 강화, 러-우 사태 및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장기화 등은 2025년에도 세계 수요를 억제할 수 있는 불확실성 요인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13대 주력산업에 대한 주요국의 수요는 내수 개선 및 인프라 구축 ...
... 성장률은 14.0% CAGR로 증가 중국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배송 물량이 급증했으며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년 1,321억 건으로 증가, 10년 연속 전 세계 1위 2022년 중국 스마트 물류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6,99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 2017년 이후 두 배 이상 성장 글로벌 물류환경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로 물류망의 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니즈 변화로 인한 물류 복잡성 증가, 노동력 부족에 따른 수송시간 및 비용 상승 등의 도전에 직면 미·중 간 기술경쟁 격화와 자국 중심 또는 동맹 간의 공급망 재편으로 인해 생산거점과 조달처의 변경이 이뤄지고 있으며 지정학적 분쟁으로 인한 전쟁 발발과 장기화 등으로 물류망 리스크 증대
소통 검색 결과 (265건)
... 같아요? 미국 규제 발표 후에도 SK하이닉스는 시가총액 200조 원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미.중 갈등 속에도 간밤, 엔비디아는 2.6% 급등하며 올해 최고치에 근접하는 모습입니다. 리스크와 기술 기대감이 충돌하고 반도체 산업이 어떤 전환점을 맞고 있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님 자리했습니다. Q. 휴전 소식으로 엔비디아가 2.6% 급등하며 ... SK하이닉스 1위 첫 등극 소식 전해 - 삼성전자, 33년 만에 1위 자리 내줬다는 평가 - HBM 성장에 SK하이닉스 점유율 급상승 기록 - 삼성, 하반기 HBM4로 반격 준비 본격화 전망 - 삼성전자, 평택서 6세대 D램 생산 확대 계획 - 삼성전자, 프리미엄 D램으로 점유율 회복 노려 - 삼성, SK, 엔비디아에 HBM 공급 확대 본격화 - 삼성, 기술 혁신으로 반전 ...
...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현재 연 70만대 규모로 운영 중인 미국 내 생산공장을 최대 120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한국 부품기업 역시 미국 생산 거점 확대를 고민 중이지만 현지 진출이 어려운 2~3차 협력사 공급 부분품 등으로 생산비용 상승 등 부담이 우려된다. 보고서는 이와 함께 미국의 고관세 조치에 따른 미국 내 신차 가격 인상이 현지 수요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자동차 회사는 물론 미국 자동차 회사 역시 전 세계에 공급망 거점을 운영 중인 만큼, 25% 관세 조치가 미국 차량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현지 신차구매를 위축시키리란 것이다. 실제 S&P글로벌은 미국 관세조치 이후 올해 미국 신차 판매 전망치를 기존 1.2% 증가에서 3.1% 감소한 1540만대로 하향 ...
... 보면, 7월 제조업 업황 전망은 4개월 만에 PSI 기준치(100)를 상회한 104를 기록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7월 업황, ''내수'' 개선 전망 22일 산업연구원(KIET)의 ''전문가 서베이 지수(PSI·총 121명 전문가, 171개 업종 응답)''를 보면, 7월 제조업 업황 전망은 4개월 만에 ... 일본 57.1%, 독일 3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5대 품목 비중은 중(20.8%), 미(24.9%), 일(32%), 독(23.5%)보다 높은 38.2%에 달합니다. 주된 리스크로는 경제안보와 기술 패권 경쟁의 격화, 규범 기반 질서에서 정책 기반 질서로의 전환, 중국발 공급망 구조 변화의 영향 등이 지목됩니다. 이준 산업연 경영부원장 선임연구위원은 "5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1건)
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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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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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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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