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37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2025년 6월,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대한민국은 미중 전략 경쟁, 보호무역주의 확산, WTO 체제 약화 등으로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직면해 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등장으로 상호관세, 제조업 리쇼어링, 산업보조금 정책이 강화되면서,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경제는 구조적 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한국은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Normal’ 전략은 현재의 통상질서 변화에 취약한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국의 통상은 특정 국가(미국·중국) 및 특정 품목(반도체·석유화학·자동차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요국의 공급망 내재화, 비관세장벽 확대, 통상 규범 재편 등 새로운 도전에 ...
... 민족주의 전략의 일환으로 무역수지 적자를 불공정한 구조로 보고 상대국에 상호관세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조치는 글로벌 무역 질서에 큰 충격을 주며 주요국 수출 감소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물가 상승과 GDP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도 수출 감소와 중국의 우회 수출 문제, 해외 진출 기업간 경쟁 심화, 산업 경쟁력 위축 가능성 등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미국과의 무역수지 개선, 전략적 협력 유인을 통한 관세 협상, 미국의 제조 역량이 부족한 분야에서의 협력 강조 등을 통해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글로벌 무역구조의 블록화 가능성에 대비해 GVC 분석과 함께 취약 산업에 대한 정책 지원, 유망 산업 발굴 등 새로운 산업통상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동향 검색 결과 (147건)
2025년 6월 30일 산업연구원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국제통상학회와 함께 “복합위기 극복 위한 지속가능한 기업·국가 성장 전략”을 주제로 SGI 지속성장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는 권남훈 산업연구원장,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허정 국제통상학회장, 이홍식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장영재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 박양수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 등이 참석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린무역 장벽대응, AI처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시기에는 개별 기업 단위의 대응이 쉽지 않아 미래 성장 부문에 대한 산업정책이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
5월 21일 산업연구원에서는 미국 ITIF(Information Technology and Innovation Foundation, 정보기술혁신재단)의 Stephen Ezell 부회장이 ‘트럼프 시대에 대응한 한국의 통상 및 경제 정책 제안’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2017년 MOU 체결 이후 산업연구원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온 ITIF와의 교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Ezell 부회장은 한미 간 기술동맹 기반의 동반 성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소통 검색 결과 (3644건)
... 수익성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철강사들의 영업이익률은 2.7%에 머물러 제조업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국내 내수가 어려울 때마다 수출이 이를 뒷받침해왔지만, 당분간 이런 기대도 쉽지 않아 보인다. 미국의 철강 고관세 부과와 USMCA 등 원산지 규정 강화로 미국 시장 진출이 점점 좁아지고 있으며, 글로벌 과잉 설비 문제도 여전하다. 철강과 화학 등 통상 마찰이 잦은 산업에서는 연쇄적인 무역 갈등에 대한 우려도 높다. 사업장 폐쇄와 인력 감축, 해외 생산 확대 등으로 산업 공동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지역에서는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다. 올해 철강산업의 주요 이슈 가운데 국내 시장과 관련해서는 지난 2월 열연 후판에 대한 반덤핑 잠정관세 부과 결정과 이후 ...
... 장비 반입 제한 추진 - 美, 삼성.SK.TSMC에 中공장 장비 반입 허가 통보 - 미국, 반도체 기술 중국 유출 차단 의지 강화 - 삼성.SK, VEU 예외 철회 시 중국 공장 차질 우려 - 미국, 동맹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재검토 - 삼성.SK 中공장, 미국산 장비 반입 건별 허가제로 - 예외 조치 철회 땐 국내 기업 경쟁력 하락 우려 - 정부, 미측과 통상 협의…불확실성 해소 주목 - 중국 내 삼성.SK 반도체 생산기지 운명 불투명 - 반도체 공급망 미중 갈등, 국내 기업 직격탄 우려 Q. 아직 확정된 정책은 아니지만,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두 기업은 중국에서 반도체 사업을 활발히 운영 중인데요. 그전까지는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로 허가받아 장비 반입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뭔가요? Q. 최근 ...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개최업계, 수출 및 내수 부진·통상 리스크 ''삼중고''"자동차산업 위기는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내수 활성화, 미래차 전환 적극 대응 필요성↑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에서 ''R&D 지원 확대를 통한 한국 미래차 생태계 강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보배 기자 미래차 생태계로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연구개발(R&D) 투자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배터리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 등 다양한 동력원과 자율주행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개별기업 역량 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83건)
...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미 · 중 경쟁 사이에서 핵심 이해국인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저출생,고령화, 지역소멸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고, 미래 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 발굴도 지체되고 있는 점도 큰 숙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산업연구원은 이러한 다중·복합적인 환경 변화에 맞서 한국 ...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9건)
북경지원 총괄, 통상전략, 국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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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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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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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